1. '너, 미국에 가지 않을래?'



라는 제안을 받았을 때 나는 공부, 연극동아리, 마사회 · 재택 아르바이트 및 기타 잡다한 일에 오지랖 넓게 참여하며 대학생활 3/4을 말 그대로 하얗게 불 태운 후, 휴학을 하고 영어학원비를 벌기 위해 강남 모 광고회사에서 일을 하기 시작한 지 두 달 째 되던 때였다. 2012년 2월. 물론 어학연수는 이제 더이상 절대적으로 신기한 존재가 되진 않았다, 특히나 내 나이때가 가장 적기라 생각한 친구들이 떠난다며 비행기 티켓을 찍어 페이스북에 올리는 친구들이 한 둘이 아니었으니까. 그래도 나? 내가? 이렇게 갑자기 그게 되는거야? 앞으로 엄청나게 어깨에 짊어지게 될 금액에 대한 부담감에 앞서 첫째로 들었던 생각은 '왜?'였다.



감사합니다. 저 가겠습니다. 말이 나오자 마자 덥썩 잡아 물긴 했으나 그 때가 2월 말이었고, 예정된 출국일은 6월 초였다. 3달 남짓 밖에 시간이 남아있지 않았다. 내 나이 24살. 영어? ㄴㄴ, 토익 · 토플 점수? ㄴㄴ, 미국 내 인맥? 전무. 정말 깔끔하게 어리버리였다. 그 당시 내 영어가 어느정도 였냐면 'She goes to school.'과 'She's gone to school.'과 'She's going to school.'의 차이점을 정확히 모르고 있었을 정도였다. (대학은 어떻게 간 걸까..) 여행은 가족들과 다닌 걸 제외하면 내일로여행 1번이 유일한 경력, 그나마 친구들과 다같이 간 지라 혼자 어딜 돌아다닌 경력이 전혀 없었다. 급하게 Grammar In Use를 구해 깨작깨작 채우기 시작했고, 어쨋든 정신 없지만 확실히 문제는 이게 다 인 줄 알았다. 





2. 이것도, 저것도, 그 것 까지 혹시 모르니 다 가져오세요. 미국이잖아요.



미국 비자를 발급하는 건 다른 나라보다 좀 더 복잡하고 어렵다. 사실 한 마디로 '우리집은 미국에서 돈 쓸 정도로 여유가 있고 나는 나름 한국에서 괜찮은 사람이기 때문에 내가 잘 살 던 한국 버리고 굳이 미국에서 눌러 앉을 이유가 전혀 없는 사람입니다'를 증명하기 위한 과정이다. 일단 세금 증명서를 가져와 보라는 에이전시 말에 아무 생각없이 끊어갔던 세금 증명서를 본 내 담당자는 본격적으로 나를 걱정을 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 우리집은 아버지가 오랜 고생 끝에 일궈낸 사업이 성공적으로 시작을 알린 상태였기 때문에 당연히 그 작년 세금납부 현황을 알려주는 세금 증명서에는 그걸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던 것이었다. 



덕분에 I-20뿐만 아니라 온갖 자료를 빼곡하게 챙겨야 했다. 정신없는 한 달이 시작된 것이다. 에이전시에 들릴 때마다 자료가 까이고, 요구사항은 늘어났고, 통장잔액내용 증명서에 내 통장 안에 수천만원이 들어 한 것을 인증하고 나서야 미국대사관에 예약을 할 수 있었다. 예상 질문에 대한 영어답변도 생각했고, 뒤로 갈 수록 거절당하는 사례가 많다는 소문 때문에 입장시간 45분 전에 들려 한참을 기다렸다가 들어가 세번째로 인터뷰에 응했다. 기다리는 도중에는 어떤 아줌마가 오시더니 심심하셨는지 자신이 여행을 정말 자주 간다는 얘기를 나에게 뜬금없이 하기 시작했다. 이번 비행기도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가는 거라고, 이 정도로 많이 다녔다고 엄청 자랑 하시길래 '저도 마일리지로 가는 거에요' 라고 하니까 '아.. 그래?' 하시더니 자리를 옮기셨다. 이 때 이게 정말 별게 아니었구나 하고 맘을 놓았어야 했는데! 



뭐 결론 적으로는 한국어 통역사분이 계셨고, 내 자료는 그렇게 까지 궁금하지도 않았는지 반 정도 보시더니 내가 인터뷰를 시작 한 지 2분만에 통과할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하니 약간 빡치네, 그렇게 까지 준비할 필요는 없었는데.. 이 미국 비자 인터뷰 때문에 출발하는 비행기 뿐만 아니라 돌아오는 비행기 까지 미리 구매를 했었는데, 그걸 보지도 않으셨다! 게다가 이게 나중에 미국에서 집에 돌아 올 때 즈음에 골머리를 무척이나 썩게 만들었다. 그 얘기는 나중에!

posted by 노닝